E N D O S C O P E  C E N T E R

내시경센터

위 내시경

내시경이란 ?

내시경은 긴 관 형태의 기구로 그 끝에 광학 렌즈와 불빛을 비출 수 있는 장치가 있어 인체의 내부를 관찰할 수 있게 만든 기계입니다. 

위 내시경 기계의 두께는 최근 점점 가늘어 지는 추세로 일반적으로 볼펜 두께와 비슷하거나 그 보다 약간 큽니다.


위 내시경 검사

위 내시경 검사는 인체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내시경 기계를 이용하여 그림에서 보이는 식도와 위를 통해 십이지장의 중간 부분까지 들어가서 식도염, 식도암, 위염, 위궤양, 위암,

십이지장 궤양위, 식도, 십이지장의 질병을 가장 정확히 진단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.

특히 최근에는 내시경 기계의 발달로 수 mm 크기의 작은 미소 위암이나 식도암도 조기에 진단이 가능 합니다.

"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위암,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 시 치료가 불가하여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. "

조기 위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다고 해도 일반적인 위염이나 위궤양에 의한 속 쓰림 및 소화불량증과 구별이 어렵습니다.

진행성 위암이 되어야만 비로소 구토, 복통, 체중 감소, 소화 불량, 토혈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므로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만 구별이 가능합니다. 


따라서 위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40대 이후에는 증상에 상관없이 1년에 한번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며 20-30대라도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위장 증상이 있으면, 반드시 위 내시경 검사를 1-2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.

증상이 없고 위암의 가족력이 없는 20-30대도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며, 내시경 검사 결과에 따른 각자의 위의 상태에 따라 정기적 검사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.


실 예로 20-30대라도 술, 담배를 많이 한 경우는 위암의 전구 병변인 만성 위축성 위염이 심한 경우가 종종 있으며, 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암 발생 건수 중에 위암 발생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위 내시경은 필수입니다. 

조기 위암의 경우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므로, 특별한 증세가 없더라도 2년마다 받아보도록 권장되고 있으며, 가족력이나 위축성위염, 장상피화생 등 위험인자가 있으면 매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. 조기 위암의 경우에 외과적 수술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내시경적 시술로도 치료할 수도 있으며, 90% 이상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위내시경 검사로 진단 가능한 질병

식도 내 이물(치과보형물)

식도암

식도정맥류

위석

위정맥류

위점막하종양 평활근종

조기위암 EGC llc

조기위암 EGC llc

진행성 위암

floating-button-img